[마중_알아두면 좋아요] 우리 단체 홍보물 쉽게 만드는 법!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홍보물

 

마을미디어 홍보물을 만들다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만들긴 만들었는데, 왜 촌스러울까요’, ‘포토샵이요? 제가 아는 프로그램에서 손쉬우면서도 멋지게 만들 수는 없을까요?’

우선, 홍보물은 문구정리 > 색상(분위기) 정하기 > 레이아웃 고민하기 >효과를 만들기 순으로 디자인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색상을 구성하는 일입니다. 색상만 잘 구성해도 디자인의 절반은 완성되니까요.



색상 정하기

 

내가 원하는 디자인의 색상 정하고 싶다면, 컬러러버스 사이트(http://www.colourlovers.com/)를 추천합니다.

키워드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으면, 그 키워드에 맞는 색상 배색이 나오게 됩니다. 색상의 RGB 번호 확인해서 색상 사용하면 조화로운 색상의 홍보물을 제작하게 되는 것이죠.

색과 관련된 사이트로는 팔레트온(http://paletton.com/)도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는 어디서 구하나요?

 

그 다음으로는 이미지를 구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하고, 검색옵션에서 ‘재사용 가능’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멋진 소스를 구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미지 무료 사이트>

픽셀 https://www.pexels.com/

픽스어베이 https://pixabay.com/

PNGIMG http://pngimg.com/

 

<벡터이미지 무료 사이트>

더넌프로젝트 https://thenounproject.com/

벡터for프리 http://vector4free.com/


나에게 익숙한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하기

 

홍보물을 디자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누군가는 워드 프로그램으로 만들고, 누군가는 전문가의 포스를 뽐내며 포토샵, 일러스트 등으로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면서 전문프로그램을 쓰기에는 우리가 이런 프로그램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죠. 그래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워포인트는는 아주 손쉽게 홍보물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사이즈의 슬라이드를 구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클릭하나 만으로도 이미지에 여러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를 여러개 만들어서 작업이 가능하고, 각 상자별로 효과를 따로 적용할 수도 있죠. 그 외에도 PDF 인쇄용 파일로 저장하거나 JPG, PNG 등 이미지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어려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익숙한 프로그램을 좀 더 심도있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포토샵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싶으시다면 서울시에서는 서울시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학습>정보화 메뉴에 가시면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강좌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강좌들을 수강하는 것도 디자인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