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손으로 만드는 마을미디어 매뉴얼]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하기

 


편집자주 지난 2017년 8월 25일에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마을미디어에 필요한 매뉴얼들을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소중한 의견들이 오고 가면서 매뉴얼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금부터 라디오 교육을 마친 활동가들이 나만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매뉴얼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진행: 김지혜 (강서FM)

기록 및 정리: 김현정 (강서FM)

▲네트워크워크숍 BOOMUP- 우리손으로 만드는 마을미디어 매뉴얼 2조

 

1. 나만의 프로그램 기획하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고 했지요. 지속가능한 마을라디오를 위해서는 기획단계에 나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
1. 나는 어떤 일을 하나요?

2. 내가 가장 애정을 가지고 지속하는 모임은?

3. 내가 가장 좋아하는 라디오 방송은? 왜 그 방송이 좋은가요?

4. 내가 방송 주제로 다뤄보고 싶은 것은?

5.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6. 내가 가장 잘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7. 방송진행(DJ), 코너진행(게스트 참여), 엔지니어(녹음,편집), PD(기획, 구성, 섭외)중 나는 어떤

역할을 해보고 싶은가요?

 

내가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방송 아이템을 찾으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방송 기획안을 작성합시다~!

평소 관심있던 방송을 그대로 따라할 수도 있겠지만 연구와 노력을 통해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나의 말투나 코너를 개발하여 차별화된 방송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인 미디어가 대세이기는 하지만 방송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매너리즘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이때 함께하는 동료가 있다면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겠죠?

함께 할 수 있는 팀을 모아서 마을라디오 시작하러 GOGO~~

 

(기획안 예시)


위 표를 간단히 줄이면 이렇습니다.

편성: 주1회 30분 팟캐스트/ 매주 방송제작 / 4개월 목표 / 총 16회 방송

프로그램 타이틀(제목):

기획의도:

청취대상:

제작 스태프:

 

⁂ TIP 기획안 작성

① 기획에 있어서 프로그램 제목(방송 타이틀)은 바로 내 방송의 얼굴인 만큼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의 주제와 성격에 맞는 타이틀을 5개이상 적어놓고 DJ(진행자)의 입에 맞고 방송의 성격이나 내용을 제목만 듣고도 떠올릴만큼 프로그램 제목을 정하는 데 공을 들이세요

② 내가 바라는 정확한 청취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30대 주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 50~60대 등등)

③ 처음 방송을 시작하는 분들은 음악선곡까지 10분~20분 사이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부담없이 방송을 시작하는 게 중요하며 방송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방송시간은 늘어나게 되지요.

④ 방송주기를 정할 때 처음 시작하는 팀이라면 매주 또는 격주 방송을 추천합니다. 첫방송 전에 기획단계에 몇 개월간 방송을 계획하고 있는지 목표 개월수를 정하고 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 방송을 접하는 분들은 4개월 혹은 6개월로 정하고 방송을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⑤ 팟캐스트의 경우 단독 진행이 편한 분도 있겠지만 그만큼 혼자 부담해야 할 일도 많아지며 자기관리가 되지 않을땐 방송을 쉽사리 포기하기도 합니다.

마을미디어는 2~3명이 한팀이 되어 역할을 적절히 나눠 진행하면 좋습니다.

역할 배분은 각 팀의 사정이나 역량에 따라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⑥ 프로그램 코너는 30분 이하의 방송에서는 1개~2개정도가 적당합니다.

코너명과 코너의 고정 시그널도 함께 정하면 더 멋스럽겠죠?

방송 기획안 참~ 쉽죠~?

 

2.방송 대본과 녹음

방송기획 모두 하셨다면 매주 우리가 써야할 방송 대본을 작성해 볼게요.

대본이라고 하니까 모두들 대본에 무엇이 들어가면 좋을지를 궁금해 하셨어요.

대본은 크게

시그널 음악 >> 오프닝 (Opening) >> 브리지 (Bridge) >> 코너 >> 클로징 (Closing)

요렇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TIP 대본

① 대본에서 중요한 것은 듣기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써야합니다.

② 대본에 중요 키워드만 잡아서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처음 방송을 하는 이들에게는 어려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③ 시그널은 대부분 음악과 함께 DJ(진행자)가 오프닝 멘트를 하기 때문에 연주음악이 적당하나

프로그램과 어울린다면 가사가 있는 음악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④ 오프닝은 소재로는 날씨가 무난하지만 녹음 방송에서는 추천하지 않아요.

오프닝 추천소재로는

– 명언이나 시, 동시

– 청취자와 자연스럽게 공감 할 수 있는 이야기나 사회적 화제거리

– 내 주변의 아주 사소한 일상이라도 좋은 소재가 되요.(김창완의 아침창 오프닝을 참고해보세요.)

– 진행자의 느낌이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⑤ 초대손님(Guest)과의 대본은 자세히 적지는 않아요. 사전 미팅을 통해 게스트와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목록만 가지고 순발력있게 대화를 이끌어 가면 자연스러운 방송을 만들 수 있어요.

단, 초대손님의 경우, 답변의 대본은 방송진행상 어느정도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⑥ 클로징에는 고정멘트를 정해 놓고 마무리 할 수도 있고 청취홍보나 참여방법, 다음방송 내용을 예고할 수도 있습니다.

 

대본도 모두 작성하셨다면 첫 방송 녹음해 보아야겠지요?

 

방송 녹음 그까이꺼~ 별거 아닙니다.

기획안과 대본만 있으면 어떤 녹음이라도 할 수 있어요.

 

▲강서FM 라디오 녹음중

⁂ TIP 방송녹음

① 마이크는 사용법을 미리 익혀둡니다. 내가 편안하게 앉은 후 마이크의 위치를 잡아주세요.

절대 마이크에서 고개를 돌리거나 마이크를 손으로 잡지 않아요.

② 대본 넘기는 소리가 마이크에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세요.

③ 첫 녹음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다시 녹음하진 않습니다. 어설펐던 첫 방송도 추억이니까요~~~.

재녹음을 한다고 내가 마음에 드는 만큼 방송이 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더 지치게 하는 원인이지요. 항상 지금 하는 방송이 생방송이다는 마음으로~~~

▲진행자 김지혜(강서FM)

3.  정규편성 및 공개방송

이제 교육을 마치고 방송실습을 마쳤다면 나의 방송을 정규편성을 통해 성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기획단계에서 방송주기를 ‘ OO분 프로그램을 OO개월 동안 OO회차를 하겠다고 정해두고 구성안을 만들어 보세요.

(구성안 예시)

정규편성을 하게 되면 한 달정도 쉬었다가 다시 방송하는 시즌제 운영도 가능하기도 합니다.

⁂ TIP 정규편성

① 초보자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월2회~4회 정도 꾸준히 방송일정을 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② 녹음일정이나 방송일정 등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녹음은 몇요일 몇시, 방송 업로드는 몇요일 이런 약속이 정기적인 방송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③ 정규편성으로 프로그램이 올라온다면 처음부터 내방송을 홍보하기는 부끄럽고 쉽진 않겠지만 어느정도 방송에 자신이 붙는다면 이젠 홍보를 하셔야죠. 처음에는 지인으로 시작해 개인 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청취대상이 될만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해 봅니다.

④ 정규편성으로 방송을 제작하는 이들에게 먼저 방송활동을 했던 이들의 조언이나 긍정적인 방송 리뷰가 제작 진행자들에게 힘이 될 수 있다. 긍정적인 모니터링!!!

정규편성에 맞춰서 꾸준히 녹음하면서 실력이 차곡차곡 쌓이는 소리 들리시죠?

그렇다면 이제 공개방송에 도전~!

라디오방송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공개방송이죠!!!

스튜디오에서 하는 방송이 어느 순간 공허하고 메아리없는 나만의 방송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동안의 방송의 색깔을 만들어낼만큼 컨텐츠가 쌓였고 관객과의 만남에서도 떨리지 않는 진행의 노련함과 자신감이 붙었다면 이젠 공개방송을 한번 준비해 보아요.

공개방송은 하나의 행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 스튜디오 방송과는 약간 다른 컨셉!!!

공개방송을 하고 나면 방송에 자신감이 붙고 방송의 스킬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답니다.

▲강서FM 라디오 녹음중

⁂ TIP 공개방송

① 구체적인 예상 청취자를 미리 정하고 공개방송을 준비하세요.

그래서 정확한 타깃팅으로 홍보를 하면 훨씬 호응이 좋을 거예요.

② 공개방송은 하나의 행사이기 때문에 기획부터 다시 고민해야 하며 대본 또한 스튜디오에서 방송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내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맛깔난 방송은 짧게!!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현장감있는 공개방송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③ 코너와 코너사이에 방청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를 넣어주어 분위기를 살려보세요.

④ 공개방송은 뜻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때 진행자에게 필요한 건 노련한 진행과 애드립!! 오퍼레이터에게 필요한 건 NG없이 행사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기자재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어때요? 교육수료가 끝난 후 기획에서 방송대본과 정규편성 그리고 공개방송까지 할 수 있으시겠죠?

마을미디어 활동가로 성장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라며~~

그 첫 발을 내딛는 여러분들에게 아자아자!!

응원을 보냅니다. □


본 매뉴얼은 2017년 서울마을미디어 네트워크 워크숍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마을미디어 매뉴얼>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과 함께 토론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하기> 모둠 참여자

진행 : 강서FM 김지혜 기록 : 강서FM 김현정

참가자 : 노원 유스캐스트 – 장은현, 김푸름누리, 이해원, 박주희

노원 공동체라디오 노원FM – 황명희

KCN 한중방송 – 정명선, 신정화

관악FM – 윤진경

강동FM – 유명한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